협회소개

심볼마크

본회 로고

  • 심볼 타입

  • 로고 타입

로고 의미

우주의 근원을 의미한다.
만물은 無에서 始하여 하나가 생겨나며 하나에서 둘, 셋으로 나뉘며 또다시 뭉쳐서 하나가 원을 이루니 그 안에 우주를 담고 있음이라. 즉, 원은 삼라만상의 모든 것을 담고 있으며, 희, 노, 애, 락의 변증도 수용함으로써 다함이 없음을 나타낸다. 또한 합기도의 기술적인 면에서는, 원은 직선, 곳선, 원의 다양한 공격과 방어 기술들을 모두 포함하며, 강과 유의 조화와 천지 자연과의 융합을 상징한다.
각선 우주를 형성하는 이치를 형상화한 것이다.
자연의 이치를 음양으로 나뉘고, 여기에는 영원한 양도, 불변의 음도 있을 수 없으며, 순리적 변화에 따라 음양이 존재함으로 질서가 유지되는 것이다. 또한 오행이 톱니바퀴를 이루어 쉼 없이 돌아가는 형국을 통하여 우리 무술인들은 절제와 순응의 법을 배우고 행해야 할 것이다.
번개형상 양손의 엄지와 검지를 살린 모양이다.
합기도 무술을 연마하게 되면 단전기법에 의해서 내공이 자라게 되고, 술기, 형, 등의 수련으로 외공이 닦여서 음과 양의 원리에 따라 외공경을 할 수 있고, 또한 인체 어느 부위에라도 기운을 모으고 흩어지게 하는 지고한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다. 호신술에 있어서 손 살림은 단전과 손에 외공이 적절이 안배되어 엄청난 힘을 발휘 할 수 있고, 인체의 어떠한 부위에도 순식간에 힘을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더욱이, 긴 쪽은 무한한 발전과 깊이를 나타내며, 짧은 쪽은 무게 중심과 중심이동의 안전적 자세를 나타냄으로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다.
기타

정권 - 무술의 권법과 호신술을 주먹으로 상징한다.

번개 형상의 황색과 적색은 독립적 바탕 위에서 음양을 나타내며, 순환법칙에 의해서 임기웅변의 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부드러움 속에 강함, 강함 속에 부드러움 즉 剛柔合一을 뜻한다.

본 협회의 공식 명칭과 대한민국 최초 최고의 합기도 단체임을 보여준다.

로고 색상

한국 전통 문양인 삼태극에 그 근본이 있다.

    1. 청색
    2. 창조적 색채다. 무술에 있어서는 진취적 기상으로 창공을 향하여 끝없이 비상함을 상징으로 한다.
    1. 황색
    2. 만물의 생장적 색채다. 무술에 있어서는 정진적인 내면의 수양이 필수적임으로, 무술 연마와 정신 수양이 따로 있을 수 없는 불변의 법칙이다. 고용한 가운데 빠름과 강함이 생장하고 부드러움이 전부를 수용할 수 있는 것이다.
    1. 적색
    2. 생사화복의 색채다. 역동적인 힘, 즉 무술을 행함에 있어서 순간적으로 태산을 허물 수 있는 氣力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