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소개

회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대한기도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조국광복과 함께 이 땅에 정착한 합기도는, 반세기를 넘어서면서 장족의 발전을 이룩했습니다. 합기도란? 천지자연의 理와 氣를 하나로 합친다는 뜻이니 인간의 근원이 자연의 에너지인 氣를 하나 되게 함으로써 완전함을 추구하자는 뜻입니다. 즉 天氣, 地氣, 人氣를 인체의 단전에 모아 안으로는 한 호흡에 氣를 단련하고 밖으로는 근육과 관절, 피부를 단련하여 정신수양과 함께 불의의 기습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 호신의 무예입니다.
또한 인체의 경락과 관절의 원리를 활용하여 상대의 힘을 역으로 상대하는 과학적인 술기를 통해 약한 힘으로 강한 힘을 부드러움으로 굳셈을 제압할 수 있어 예부터 柔能制强(유능제강)이라 하였습니다.

합기도가족 여러분!
합기도를 통해 심신을 수양하고 강인한 체력을 연마하여 미래의 주역이 되겠다는 강인한 의지와 자신감을 길러야 합니다. 합기도는 단순한 운동이 아닌 진정한 정신을 담은 무예의 본질을 인식하고 수련해야 합니다. 합기도를 통해 모든 사람이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좋은 기회가 되어 개인적으로는 행복한 삶을 누리고 사회적으로는 범죄의 예방과 건전한 풍토조성에 앞장설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민족의 전통무예는 역사의 맥이 잠시 주춤하여 일제시대 등 암흑기를 겪었으나 1963년 3월 무예계의 뜻있는 선배들이 무예단체의 필요성을 느끼고 준비하여 1963년 9월 2일 당시 문교부로부터 무예단체로는 처음으로 합기도보급을 목적으로 비영리 사단법인 대한기도회로 인가받아 설립되었습니다. 합기도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 선배들이 남겨 놓은 무예 술기를 발전시키고 忠孝信禮(충효신예)라는 무예정신의 기초아래 우리 무예인들이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합기도동호인 여러분!
본회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및 국회의장상대회를 통하여 청소년들이 갈고닦은 기량을 선의에 경쟁하여 왔으며, 국내를 넘어 각국의 청소년들과 무예는 물론 문화교류를 통한 글러벌 네트워크 조성에 앞장서며 합기도의 의미대로 함께 어우러져 신명나는 웃음소리가 들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사단법인 대한기도회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국가대표급 원조 합기도단체로서 우수한 조직과 유능한 인적자원의 조화로 합기도의 보급발전을 위하여 총력을 다 할 것이며, 일선도장의 활성화와 세계 최고의 무예단체로 자리매김 하도록 여러분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사단법인 대한기도회

                                                                                                                                                                            회장   황  영  진